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얼마전  지인분께 만들어 드린 3중 암막 커텐입니다.


이히히^^

비교적 간단하게?^^;;
암막커텐만드는 방법을  말씀드려볼게요.




암막 커텐 만드는 방법




  재료

 - 3중 암막 커텐   대폭( 폭 150cm) 6마
( 3중 암막 원단은 검정원사가 보이지않는 ... 뒷면이  밝은색으로 만들어진 원단이라네요)


 커텐 원단은 동대문 종합원단시장  지하매장이나, A동 2층에 가면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 저는 A동2층에서 구매했네요)

 수입원단이라  (그런지는 몰라도) 구김도 덜가고, 두께도 두툼해서.. 한겨울 방한용으로 , 한여름엔 햇빛 차단용으로 그만이라고....( 원단 파는 사장님의 말씀을 한동안 경청했더랬습니다..ㅎㅎㅎㅎ.. )  해서 바로 구매


- 커텐 심지 8센티 짜리 넉넉히 3마 반 준

-커텐 추 2개



 완성사이즈

가로 280cm× 세로 220cm  1장



커텐 만드는 순서

 1.  이번에 만든 커텐은 두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서 3마씩 재단하여   한장으로 연결해 줍니다.

2. 커텐 심지 붙히기

  8cm 부터~~~ 10cm.. 15cm... 등등  다양 사이즈의 커텐심지를 판매하는데요~~

 저는  8cm 커텐 심지를  사용했어요.




  8cm커텐 심지 시접 1센티미터를 접어서  미싱으로 직선박기  해줍니다.



 원단이 도톰해서  재봉틀하다가 원단이 밀릴 수도 있으니~~~ 시침핀을 꼼꼼하게 꽂아주는게 좋아요.






 커텐 심지 작업을 완성 했다면~커텐 만들기 절반정도의 작업은 끝났다고 볼 수 있어요.

 (심지 작업이 저는 제일 힘들더라구요.. 물론... 커다란 원단을 재단하는것부터가 만만치 않지만요)

양쪽  사이드는  3~4cm 시접을 접어 직선박기를 해줍니다..




 시접의 끝부분에서 살짝 안으로 박음질 해주면~~ 바느질이 고르게 나와서 깔끔하게 완성됩니다.



 커텐 추는 양끝  아랫 단에 넣어주는데요..

 가벼운 커텐을 만들때는 꼭 넣어주는게 좋아요( 펄럭일수 있기때문에..)
물론  암막 커텐에 넣어줘도 좋구요^^

 결론은 커텐에는 다.. 좋은걸로~~ 이히히






 아랫 단 꿰매기 전에
 사진처럼   옆단 틈새에  추를 넣어 줍니다.

(저는 모든 원단끝을 오버록미싱으로 정리 해줬답니다)

 아랫단  시접은 10cm로 해준것 같아요( 만든지 좀 지났다고 그새 사이즈 기억이.. 가물 가물)



 6마 정도면  3마씩 재단해서 두장의 커텐이 만들어지는게 보통이지만..

  지인분께서 크게 커텐 한장을 원하셔서...
 가운데 부분에 원단 연결한  표시가 나게 됐어요
( 창문에 걸어두면  1.5배이상  사이즈로 만든거라서 주름이 살짝 잡히면서 연결부위가 자연스럽게 보일듯합니다.)






 처음엔 광폭으로 주문해서 한장으로 깔끔하게 만들까도 싶었는데... 대폭으로 나온 원단보다 광폭으로 나온 암막 원단 종류가 많지 않다고 하셔서...

 대폭으로 주문하게 되었답니다.





* 깨알정보*
1)  커텐 완성 가로 사이즈는  달고자하는  창문 가로사이즈보다 1.5배~~2배 정도 크게 ( 넉넉한 주름을 좋아하시면 3 배까지도) 만드시는게 좋습니다.구매할때도 마찬가지이구요.

2) 원단 사이즈중에
  대폭은 폭 150cm정도이구요.
광폭은 폭 270cm?정도  나오는 원단입니다.

거실처럼 넓은 창문은 보통 광폭으로 하는경우가 많더라구요^^
아니면  저처럼 대폭  두장을 이어붙혀서 만들수도 있구요^^


 커텐은 나비주름을 잡지않은
 기본형 일자 스타일로 만들었습니다.





   만들자마자

 임시로 봉틀이 방 한가운데에 커텐을 달아 사진을 찍어 보았네요.

 원단 질감..짜임과 컬러까지^^
이히히 이번엔  괜찮은 원단을 고른것같아 기분 좋아요.
( 동생왈.."언니의 원단 선택하는 안목이 점점 느는것같아" )

ㅎㅎㅎㅎㅎ옛날엔 어땠길래 ㅎㅎㅎㅎㅎㅎ










실제로
창문에 걸면 어떤 느낌일까 궁금해지네요~

과연 암막은 잘 될런지...
지인분이 맘에 드셨을지....기대 만땅입니다.
댓글